최원석
최원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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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l) 02-880-8920
E-mail) choiws421@gmail.com
- 약력
-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박사과정 (2015. 03. ~)
-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석사 (2015. 02.)
- 연구분야
- 전산 유체 역학
- 지상체 공력
- 논문
- 국내 학술지 및 학회
- <국내학회>
[1] 최중근, 정성민, 최원석, 김규홍, “지하철 터널에서 열차의 속도증가에 따른 승강장 스크린 도어의 풍압 평가,” 대한기계학회 2013년도 학술대회, 2013년 12월 18일 – 2013년 12월 20일(12월 19일), 강원랜드 컨벤션센터
[2] 최원석, 이상아, 이경록, 김규홍, “다목적 최적화 기법을 이용한 펌프 임펠러 형상 최적설계,” 대한기계학회 2013년도 학술대회, 2013년 12월 18일 – 2013년 12월 20일(12월 19일), 강원랜드 컨벤션센터
[3] 이상아, 이경록, 최원석, 김규홍, “유량변화와 다양한 형상변수를 고려한 펌프 임펠러 형상 최적설계,” 대한기계학회 2013년도 학술대회, 2013년 12월 18일 – 2013년 12월 20일(12월 20일), 강원랜드 컨벤션센터
[4] 최원석, 정성민, 최중근, 김규홍, 김진필, 이준용, “쿠페형 차량의 주행저항 저감을 위한 휠 폭 매개변수 연구,” 2014년도 유체공학부문 춘계학술대회, 2014년 5월 15일 – 2014년 5월 16일(5월 15일)
[5] 최원석, 정성민, 최중근, 김규홍, 김진필, 이준용, “쿠페형 차량의 주행저항 저감을 위한 전방유리와 후방형상의 매개변수 연구,” 2014년도 유체공학부문 춘계학술대회, 2014년 5월 15일 – 2014년 5월 16일(5월 15일)
[6] 최중근, 정성민, 최원석, 김규홍, “환기구가 지하터널에서 열차에 의해 발생하는 압력파에 미치는 영향,” 2014년도 유체공학부문 춘계학술대회, 2014년 5월 15일 – 2014년 5월 16일(5월 15일)
[7] 정성민, 이상아, 최원석, 이영빈, 김규홍, “고속열차용 팬터그래프의 공력저항 및 공력소음 저감을 위한 팬터그래프 암 형상 전산해석연구,” 2014년도 유체공학부문 춘계학술대회, 2014년 5월 15일 – 2014년 5월 16일(5월 15일)
[8] 최원석, 김규홍, “차량 후방형상 설계를 통한 초저공력차량 연구,” 2015년도 한국전산유체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15년 5월 14일 – 2015년 5월 15일(5월 14일)
[9] 최원석, 김규홍, “리어윙을 적용한 차량의 공력특성에 관한 수치적 연구,” 제9회 한국유체공학학술대회, 2016년 8월 10일 – 2016년 8월 12일(8월 11일)
[10] 김규홍, 최원석, 정성민, 박주호, 장건, “자동차 공력 설계를 위한 전산유체역학,” 2016 KSIAM Annual Meeting, 2016년 11월 11일 – 2016년 11월 13일(11월 12일)
[11] 장건, 최원석, 김규홍, “고성능차량의 공력성능 향상을 위한 공력장치 매개변수 연구: 프론트 디퓨저,” 2017년도 한국전산유체공학회 추계학술대회, 2017년 11월 9일 – 2017년 11월 10일(11월 10일)
[12] 최원석, 김평기, 정성민, 김규홍, “패스트백 차량의 공력성능향상을 위한 프론트 스플리터의 매개변수연구,” 2018년도 한국전산유체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18년 5월 3일 – 2018년 5월 4일(5월 3일)
[13] 김평기, 최원석, 정성민, 김규홍, “전산유체역학을 이용한 패스트백 차량 리어윙 공력특성 분석 연구,” 2018년도 한국전산유체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18년 5월 3일 – 2018년 5월 4일(5월 3일)
[14] 최원석, 김평기, 정성민, 김규홍, “The Parametric study of front splitter on fastback vehicle for enhancing aerodynamic performance,” 제10회 한국유체공학학술대회, 2018년 8월 22일 – 2018년 8월 24일(8월 23일), 여수엑스포컨벤션센터
[15] 김평기, 최원석, 정성민, 김규홍, “리어윙의 받음각과 높이에 따른 패스트백 차량의 공력특성 연구,” 2018년 8월 22일 – 2018년 8월 24일(8월 23일), 여수엑스포컨벤션센터
[16] 최원석, 김평기, 김규홍, “전산유체역학을 활용한 프론트 스플린터를 적용한 차량의 공력 특성 연구,” 2020년도 한국전산유체공학회 통합학술대회, 2020년 10월 18일 – 2020년 10월 21일(10월 19일), 제주 메종글래드호텔
[17] 김평기, 최원석, 김규홍, “전산유체역학을 활용한 리어윙을 장착한 차량의 공력 특성 연구,” 2020년도 한국전산유체공학회 통합학술대회, 2020년 10월 18일 – 2020년 10월 21일(10월 19일), 제주 메종글래드호텔
- 국제 학술지 및 학회
- <국제 학술지>
[1] Kim, P., Choi, W., & Kim, K. H. (2022). Analysis of Aerodynamic Characteristics of Rear Wing Mounted on Fastback Type Vehicle. International Journal of Automotive Technology, 23(5), 1255-12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