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민
정성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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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l) 02-880-8920
E-mail) jungsm0710@snu.ac.kr
- 약력
-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석박통합과정 (2012. 09. ~)
- 연구분야
- 팬터그래프
- 소음
- 전산유체역학
- 논문
- 국내 학술지 및 학회
- <국내학회>
[1] 이상아, 이영빈, 정성민, 강형민, 김규홍, “고속철도 팬터그래프의 부재별 공력소음특성 연구,” 2012년도 한국철도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정기총회, 2012년 10월 18일 – 2012년 10월 20일(10월 19일), 경주 코오롱호텔
[2] 김태경, 정성민, 최중근, 김규홍, 김진필, 이준용, “세단 형 차량의 주행저항 저감을 위한 공력저감 장치들의 형상 매개변수 연구(1) - 언더커버, 하부 핀,” 2013년 한국자동차공학회 부문종합 학술대회, 2013년 5월 1일 – 2013년 5월 4일(5월 3일), 제주 라마다프라자호텔
[3] 김태경, 정성민, 최중근, 김규홍, 김진필, 김광연, “세단 형 차량의 주행저항 저감을 위한 공력저감 장치들의 형상 매개변수 연구(2) - 사이드 에어 댐,” 2013년 한국자동차공학회 부문종합 학술대회, 2013년 5월 1일 – 2013년 5월 4일(5월 3일), 제주 라마다프라자호텔
[4] 김태경, 정성민, 최중근, 김규홍, 김진필, 이준용, “세단 형 차량의 주행저항 저감을 위한 공력저감 장치들의 형상 매개변수 연구(3) - 하부 디플렉터,” 2013년 한국자동차공학회 부문종합 학술대회, 2013년 5월 1일 – 2013년 5월 4일(5월 3일), 제주 라마다프라자호텔
[5] 정성민, 김태경, 김정현, 이영빈, 최중근, 김규홍, 이준용, “전산해석을 통한 지면모사풍동 개발 선행연구,” 2013년 한국자동차공학회 부문종합 학술대회, 2013년 5월 1일 – 2013년 5월 4일(5월 3일), 제주 라마다프라자호텔
[6] 정성민, 김태경, 안상준, 최중근, 김규홍, 김광연, “주행저항저감을 위한 초저공력차량형상 및 차량공력저감장치를 부착한 차량형상 매개변수 연구,” 2013년 한국자동차공학회 부문종합 학술대회, 2013년 5월 1일 – 2013년 5월 4일(5월 3일), 제주 라마다프라자호텔
[7] 김태경, 정성민, 최중근, 김규홍, 김진필, 김광연, “세단 형 차량의 주행저항 저감을 위한 공력저감 장치들의 형상 매개변수 연구(4) - 리어 디퓨져,” 2013년 대한기계학회 유체공학부문 춘계학술대회, 2013년 5월 9일 – 2013년 5월 10일(5월 10일), 제주대학교 국제교류회관
[8] 김태경, 정성민, 최중근, 김규홍, 김진필, 이준용, “세단 형 차량의 주행저항 저감을 위한 공력저감 장치들의 형상 매개변수 연구(5) - 엑티브 에어 플랩, 언더커버, 하부 핀, 사이드 에어 댐, 하부 디플렉터, 리어디퓨져,” 2013년 대한기계학회 유체공학부문 춘계학술대회, 2013년 5월 9일 – 2013년 5월 10일(5월 10일), 제주대학교 국제교류회관
[9] 최중근, 김태경, 정성민, 김규홍, “대심도 급행철도의 속도 증가와 전두부 형상변화에 따른 공력저항 분석,” 2013년 한국철도학회 춘계학술대회, 2013년 5월 23일 – 2013년 5월 25일(5월 24일), 강원도 용평리조트
[10] 최중근, 정성민, 김규홍, “대심도 터널 내부에서 주행하는 열차의 속도증가에 따른 차량 내부압력 변화,” 한국철도학회 2013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2013년 11월 7일 – 2013년 11월 9일(11월 8일), 대구광역시 인터불고호텔
[11] 최중근, 정성민, 최원석, 김규홍, “지하철 터널에서 열차의 속도증가에 따른 승강장 스크린 도어의 풍압 평가,” 대한기계학회 2013년도 학술대회, 2013년 12월 18일 – 2013년 12월 20일(12월 19일), 강원랜드 컨벤션센터
[12] 최원석, 정성민, 최중근, 김규홍, 김진필, 이준용, “쿠페형 차량의 주행저항 저감을 위한 휠 폭 매개변수 연구,” 2014년도 유체공학부문 춘계학술대회, 2014년 5월 15일 – 2014년 5월 16일(5월 15일)
[13] 최원석, 정성민, 최중근, 김규홍, 김진필, 이준용, “쿠페형 차량의 주행저항 저감을 위한 전방유리와 후방형상의 매개변수 연구,” 2014년도 유체공학부문 춘계학술대회, 2014년 5월 15일 – 2014년 5월 16일(5월 15일)
[14] 최중근, 정성민, 최원석, 김규홍, “환기구가 지하터널에서 열차에 의해 발생하는 압력파에 미치는 영향,” 2014년도 유체공학부문 춘계학술대회, 2014년 5월 15일 – 2014년 5월 16일(5월 15일)
[15] 정성민, 이상아, 최원석, 이영빈, 김규홍, “고속열차용 팬터그래프의 공력저항 및 공력소음 저감을 위한 팬터그래프 암 형상 전산해석연구,” 2014년도 유체공학부문 춘계학술대회, 2014년 5월 15일 – 2014년 5월 16일(5월 15일)
[16] 정성민, 이상아, 이영빈, 김규홍, “고속열차용 팬터그래프의 공력저항 및 공력소음 저감을 위한 팬터그래프 팬헤드 형상 전산해석,” 대한기계학회 2014년도 추계학술대회, 2014년 11월 11일 – 2014년 11월 14일(11월 13일)
[17] 김규홍, 최원석, 정성민, 박주호, 장건, “자동차 공력 설계를 위한 전산유체역학,” 2016 KSIAM Annual Meeting, 2016년 11월 11일 – 2016년 11월 13일(11월 12일)
[18] 최원석, 김평기, 정성민, 김규홍, “패스트백 차량의 공력성능향상을 위한 프론트 스플리터의 매개변수연구,” 2018년도 한국전산유체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18년 5월 3일 – 2018년 5월 4일(5월 3일)
[19] 김평기, 최원석, 정성민, 김규홍, “전산유체역학을 이용한 패스트백 차량 리어윙 공력특성 분석 연구,” 2018년도 한국전산유체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18년 5월 3일 – 2018년 5월 4일(5월 3일)
[20] 최원석, 김평기, 정성민, 김규홍, “The Parametric study of front splitter on fastback vehicle for enhancing aerodynamic performance,” 제10회 한국유체공학학술대회, 2018년 8월 22일 – 2018년 8월 24일(8월 23일), 여수엑스포컨벤션센터
[21] 김평기, 최원석, 정성민, 김규홍, “리어윙의 받음각과 높이에 따른 패스트백 차량의 공력특성 연구,” 2018년 8월 22일 – 2018년 8월 24일(8월 23일), 여수엑스포컨벤션센터
- <국내학술지>
[1] 정성민, 이상아, 노주현, 김규홍, “전산해석을 통한 고속 철도용 저소음 저저항 팬터그래프 형상설계 연구,” 한국전산유체공학회지, Vol. 20, No. 2, 2015, pp. 67-72.
[2] 지완구, 서송현, 김범수, 정성민, 김규홍, "강설환경 모사를 위한 소형환경풍동 구축," 한국철도학회지, Vol. 24, No. 10, 2021, pp. 876-887.
- 국제 학술지 및 학회
- <국외학회>
[1] Jeong, S., Lee, S. A, and Kim, K., “Study of High Speed Train Pantograph Arm for Aerodynamic Drag and Noise Reduction using Numerical Simulation,” First International Conference in Numerical and Experimental Aerodynamics of Road Vehicles and Trains, University of Bordeaux, Agora, June 2014.
- <국제 학술지>
[1] Rho, J. H., Jeong, S., and Kim, K., “Optimal Shape of Blunt Device for High Speed Vehicle,” International Journal of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17, No. 3, 2016, pp. 285-2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