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아
이상아
Office) 한국생산기술연구원
E-mail) ivory@kitech.re.kr
- 약력
- 현) 한국생산기술연구원
- 전) 삼성전자
-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박사과정(2012. 03. ~ 2014. 08.)
- 연구분야
- 최적화
- 최적설계
- 냉각
- 논문
- 국내 학술지 및 학회
- <국내학회>
[1] 박경현, 민상규, 이상아, 전상옥, 이동호, “중소형 태양광 추진 고고도 장기체공 무인기의 24시간 지속비행을 위한 에너지 균형조건 연구,” 2011년도 한국항공우주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정기총회, 2011년 11월 9일 – 2011년 11월 11일(11월 11일), 강원 용평리조트
[2] 이상아, 박경현, 김정화, 전상욱, 김규홍, 이동호, “고고도 태양광 비행체의 24시간 비행을 위한 가로세로비가 큰 날개의 FSI해석 및 최적 설계,” 2012년 한국항공우주학회 춘계학술대회, 2012년 4월 11일 – 2012년 4월 13일(4월 13일), 강원도 하이원리조트
[3] 이상아, 이영빈, 정성민, 강형민, 김규홍, “고속철도 팬터그래프의 부재별 공력소음특성 연구,” 2012년도 한국철도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정기총회, 2012년 10월 18일 – 2012년 10월 20일(10월 19일), 경주 코오롱호텔
[4] 이상아, 이세일, 강영석, 이동호, 이동호, 김규홍, “Kriging model을 이용한 터보팬 엔진 로터의 공력성능 최적화를 위한 설계공간 모사에 관한 연구,” 2012 유체기계 연구개발 발표회 및 정기총회, 2012년 12월 5일 – 2012년 12월 7일(12월 7일), 부산 BEXCO
[5] 이상아, 이세일, 강영석, 이동호, 이동호, 김규홍, “터보팬 엔진 노즐의 형상 최적화와 크리깅 모델을 이용해 모사한 설계 공간의 신뢰도에 관한 연구,” 2013년 대한기계학회 유체공학부문 춘계학술대회, 2013년 5월 9일 – 2013년 5월 10일(5월 10일), 제주대학교 국제교류회관
[6] 이영빈, 이상아, 김규홍, 조태환, 김철완, 권혁빈, “고속용 팬터그래프에서 팬헤드 부가장치를 통한 공력소음 및 공기저항 감소연구,” 2013년 한국철도학회 춘계학술대회, 2013년 5월 23일 – 2013년 5월 25일(5월 23일), 강원도 용평리조트
[7] 이상아, 이세일, 강영석, 이동호, 이동호, 김규홍, “항공기용 가스터빈 엔진 고압터빈 노즐 및 로터의 공력 형상 최적 설계,” 2013 한국유체기계학회 학술대회 및 정기총회, 2013년 11월 27일 – 2013년 11월 29일(11월 28일), 제주 그랜드호텔
[8] 이상아, 이세일, 이동호, 김규홍, “고압터빈 노즐 내부 냉각 유로 요철 형상 최적화,” 2013 한국유체기계학회 학술대회 및 정기총회, 2013년 11월 27일 – 2013년 11월 29일(11월 28일), 제주 그랜드호텔
[9] 최원석, 이상아, 이경록, 김규홍, “다목적 최적화 기법을 이용한 펌프 임펠러 형상 최적설계,” 대한기계학회 2013년도 학술대회, 2013년 12월 18일 – 2013년 12월 20일(12월 19일), 강원랜드 컨벤션센터
[10] 이상아, 이경록, 최원석, 김규홍, “유량변화와 다양한 형상변수를 고려한 펌프 임펠러 형상 최적설계,” 대한기계학회 2013년도 학술대회, 2013년 12월 18일 – 2013년 12월 20일(12월 20일), 강원랜드 컨벤션센터
[11] 이세일, 이상아, 이동호, 강영석, 김규홍, “항공기용 고압 터빈 냉각을 위한 페데스탈 냉각요소 최적설계,” 2014년도 한국항공우주학회 춘계학술대회, 2014년 4월 17일 – 2014년 4월 18일(4월 17일)
[12] 이상아, 이동호, 김규홍, “다양한 요철 형상에 대한 고압터빈 노즐 냉각유로의 냉각 성능 최적화,” 2014년도 한국항공우주학회 춘계학술대회, 2014년 4월 17일 – 2014년 4월 18일(4월 18일)
[13] 정성민, 이상아, 최원석, 이영빈, 김규홍, “고속열차용 팬터그래프의 공력저항 및 공력소음 저감을 위한 팬터그래프 암 형상 전산해석연구,” 2014년도 유체공학부문 춘계학술대회, 2014년 5월 15일 – 2014년 5월 16일(5월 15일)
[14] 김형진, 이상아, 강영석, 이동호, 김규홍, “압력구배의 영향을 고려한 평판 막냉각 홀 배열 최적화,” 대한기계학회 2014년도 추계학술대회, 2014년 11월 11일 – 2014년 11월 14일(11월 13일)
[15] 정성민, 이상아, 이영빈, 김규홍, “고속열차용 팬터그래프의 공력저항 및 공력소음 저감을 위한 팬터그래프 팬헤드 형상 전산해석,” 대한기계학회 2014년도 추계학술대회, 2014년 11월 11일 – 2014년 11월 14일(11월 13일)
[16] 이상아, 이동호, 강영석, 김진욱, 서종철, 김규홍, 이관중, “항공기용 가스터빈 엔진의 고압터빈 노즐 압력면 막냉각 홀 배열 최적화,” 2014 한국항공우주학회 추계학술대회, 2014년 11월 19일 – 2014년 11월 21일(11월 20일)
[17] 이세일, 강영석, 김형진, 이상아, 김규홍, 이관중, “운영여유를 고려한 축규 압축기 최적설계,” 2014 한국항공우주학회 추계학술대회, 2014년 11월 19일 – 2014년 11월 21일(11월 20일)
[18] 김형진, 이상아, 이동호, 강영석, 황선우, 김규홍, 이관중, “경사요철이 설치된 고압터빈 로터 내부 냉각유로 최적설계,” 2014 한국유체기계학회, 2014년 11월 26일 – 2014년 11월 28일(11월 27일)
[19] 이상아, 서도영, 이동호, 강영석, 김진욱, 김규홍, 이관중, “고압터빈 노즐 압력면의 확장형상 막냉각 홀 배열 최적화 결과 분석,” 2014 한국유체기계학회, 2014년 11월 26일 – 2014년 11월 28일(11월 27일)
[20] 이상아, 이동호, 강영석, 황선우, 김규홍, 이관중, “회전하는 냉각터빈 로터 내부유로의 요철 형상 최적설계,” 제43회 한국추진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정기총회, 2014년 12월 17일 – 2014년 12월 19일(12월 18일)
- <국내학술지>
[1] 이상아, 이세일, 강영석, 이동호, 이동호, 김규홍, “터보팬 엔진 고압터빈 노즐에 대한 크리깅 모델 기반 근사모델의 신뢰도 및 공력성능 최적화 연구,” 한국유체기계학회 논문집, Vol. 16, No. 6, 2013, pp. 32-39.
[2] 이상아, 이동호, 강영석, 이관중, 김규홍, “전산유체해석을 이용한 다양한 요철 형상에 대한 고압터빈 노즐 냉각유로 최적화 및 냉각 성능 비교,” 한국전산유체공학회지, Vol. 19, No. 4, 2014, pp. 14-19.
[3] 이상아, 강형민, 이영빈, 김철완, 김규홍, “전산해석을 통한 고속철도 더블암 팬터그래프의 부재별 공력소음 특성 연구,” 한국전산유체공학회지, Vol. 20, No. 2, 2015, pp. 61-66.
[4] 정성민, 이상아, 노주현, 김규홍, “전산해석을 통한 고속 철도용 저소음 저저항 팬터그래프 형상설계 연구,” 한국전산유체공학회지, Vol. 20, No. 2, 2015, pp. 67-72.
- 국제 학술지 및 학회
- <국외학회>
[1] Lee, S., Park, K., Kim, J., Jun, S., Lee, D., “Fluid-Structure Interaction and Design Optimization of HAR Wing for Endurance Efficiency of S-HALE Aircraft,” 30th AIAA Applied Aerodynamics Conference, New Orleans, Louisiana, U.S.A., June 2012.
[2] Choi, S., Park, K., Kim, J., Lee, S., and Lee, D. H., “Aeroelastic Characteristics of High-Aspect-Ratio Wing According to Wing Shape,” 51st AIAA Aerospace Sciences Meeting including the New Horizons Forum and Aerospace Exposition, Grapevine (Dallas/Ft. Worth Region), Texas, January 2013.
[3] Lee, S., Lee, S., Kim, K. H., Lee, D. H., Kang, Y. S., and Rhee, D. H., “Optimization framework using surrogate model for aerodynamically improved 3D turbine blade design,” Americ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ASME) TurboExpo 2014, Dusseldorf, June 2014.
[4] Jeong, S., Lee, S. A, and Kim, K., “Study of High Speed Train Pantograph Arm for Aerodynamic Drag and Noise Reduction using Numerical Simulation,” First International Conference in Numerical and Experimental Aerodynamics of Road Vehicles and Trains, University of Bordeaux, Agora, June 2014.
[5] Lee, S., Rhee, D. H., Kang, Y. S., and Kim, K. H., “Design Optimization of Internal Cooling Passage with Various Types of Rib Turbulator for High Pressure Turbine Nozzle,” Asian Congress on Gas Turbines 2014, Seoul, Korea, August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