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중근
최중근
Office) 삼성전자
E-mail) heavyroot@hanmail.net
- 약력
- 현) 삼성전자
- 전) LG전자
-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박사 (2014. 08.)
- 연구분야
- 공력저항
- 전두부 형상
- 터널 단면적
- 논문
- 국내 학술지 및 학회
- <국내학회>
[1] 김재관, 이준우, 최중근, 김규홍, “압력비 조건과 기저 온도 조건에 따른 기저 열전달률 계산,” 2011년 한국전산유체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11년 5월 26일 – 2011년 5월 27일, 제주 KAL Hotel
[2] 김태경, 최중근, 권혁빈, 김규홍, “1-3차원 혼합격자를 이용한 장거리 터널 내 고속 운송체 유동해석,” 2011년도 한국철도학회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2011년 10월 20일 – 2011년 10월 22일(10월 20일), 제주 라마다프라자호텔
[3] 최중근, 김태경, 권혁빈, 김규홍, “장거리 터널 내 고속 운송체의 유동 해석을 위한 1-3차원 혼합격자 기법개발,” 2011년도 한국철도학회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2011년 10월 20일 – 2011년 10월 22일(10월 20일), 제주 라마다프라자호텔
[4] 김정현, 김태경, 최중근, 이영빈, 권혁빈, 김규홍, “고속철도 객차 간에서의 Air Blowing을 이용한 유동 제어 및 공력특성에 관한 전산해석 연구,” 한국철도학회 2012년 춘계학술대회, 2012년 5월 17일 – 2012년 5월 19일(5월 18), 전남목포 신안비치호텔
[5] 김태경, 최중근, 김정현, 조준호, 이영빈, 김규홍, 이동호, 김진필, 이준호, “Active Air Flap을 장착한 차량의 주행저항 및 엔진룸 유동해석,” 2012년 한국자동차공학회 부문종합 학술대회, 2012년 5월 31일 – 2012년 6월 2일(5월 31일), 경주 현대호텔
[6] 안상준, 채정헌, 이준우, 최중근, 허진영, 김규홍, “지구 재돌입 시 우주왕복선 주위 유동 수치 해석,” 2013년 한국항공우주학회 춘계학술대회, 2013년 4월 10일 – 2013년 4월 12일(4월 12일), 정선 하이원리조트 컨벤션호텔
[7] 김태경, 정성민, 최중근, 김규홍, 김진필, 이준용, “세단 형 차량의 주행저항 저감을 위한 공력저감 장치들의 형상 매개변수 연구(1) - 언더커버, 하부 핀,” 2013년 한국자동차공학회 부문종합 학술대회, 2013년 5월 1일 – 2013년 5월 4일(5월 3일), 제주 라마다프라자호텔
[8] 김태경, 정성민, 최중근, 김규홍, 김진필, 김광연, “세단 형 차량의 주행저항 저감을 위한 공력저감 장치들의 형상 매개변수 연구(2) - 사이드 에어 댐,” 2013년 한국자동차공학회 부문종합 학술대회, 2013년 5월 1일 – 2013년 5월 4일(5월 3일), 제주 라마다프라자호텔
[9] 김태경, 정성민, 최중근, 김규홍, 김진필, 이준용, “세단 형 차량의 주행저항 저감을 위한 공력저감 장치들의 형상 매개변수 연구(3) - 하부 디플렉터,” 2013년 한국자동차공학회 부문종합 학술대회, 2013년 5월 1일 – 2013년 5월 4일(5월 3일), 제주 라마다프라자호텔
[10] 정성민, 김태경, 김정현, 이영빈, 최중근, 김규홍, 이준용, “전산해석을 통한 지면모사풍동 개발 선행연구,” 2013년 한국자동차공학회 부문종합 학술대회, 2013년 5월 1일 – 2013년 5월 4일(5월 3일), 제주 라마다프라자호텔
[11] 정성민, 김태경, 안상준, 최중근, 김규홍, 김광연, “주행저항저감을 위한 초저공력차량형상 및 차량공력저감장치를 부착한 차량형상 매개변수 연구,” 2013년 한국자동차공학회 부문종합 학술대회, 2013년 5월 1일 – 2013년 5월 4일(5월 3일), 제주 라마다프라자호텔
[12] 김태경, 정성민, 최중근, 김규홍, 김진필, 김광연, “세단 형 차량의 주행저항 저감을 위한 공력저감 장치들의 형상 매개변수 연구(4) - 리어 디퓨져,” 2013년 대한기계학회 유체공학부문 춘계학술대회, 2013년 5월 9일 – 2013년 5월 10일(5월 10일), 제주대학교 국제교류회관
[13] 김태경, 정성민, 최중근, 김규홍, 김진필, 이준용, “세단 형 차량의 주행저항 저감을 위한 공력저감 장치들의 형상 매개변수 연구(5) - 엑티브 에어 플랩, 언더커버, 하부 핀, 사이드 에어 댐, 하부 디플렉터, 리어디퓨져,” 2013년 대한기계학회 유체공학부문 춘계학술대회, 2013년 5월 9일 – 2013년 5월 10일(5월 10일), 제주대학교 국제교류회관
[14] 최중근, 김태경, 정성민, 김규홍, “대심도 급행철도의 속도 증가와 전두부 형상변화에 따른 공력저항 분석,” 2013년 한국철도학회 춘계학술대회, 2013년 5월 23일 – 2013년 5월 25일(5월 24일), 강원도 용평리조트
[15] 최중근, 정성민, 김규홍, “대심도 터널 내부에서 주행하는 열차의 속도증가에 따른 차량 내부압력 변화,” 한국철도학회 2013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2013년 11월 7일 – 2013년 11월 9일(11월 8일), 대구광역시 인터불고호텔
[16] 최중근, 정성민, 최원석, 김규홍, “지하철 터널에서 열차의 속도증가에 따른 승강장 스크린 도어의 풍압 평가,” 대한기계학회 2013년도 학술대회, 2013년 12월 18일 – 2013년 12월 20일(12월 19일), 강원랜드 컨벤션센터
[17] 최원석, 정성민, 최중근, 김규홍, 김진필, 이준용, “쿠페형 차량의 주행저항 저감을 위한 휠 폭 매개변수 연구,” 2014년도 유체공학부문 춘계학술대회, 2014년 5월 15일 – 2014년 5월 16일(5월 15일)
[18] 최원석, 정성민, 최중근, 김규홍, 김진필, 이준용, “쿠페형 차량의 주행저항 저감을 위한 전방유리와 후방형상의 매개변수 연구,” 2014년도 유체공학부문 춘계학술대회, 2014년 5월 15일 – 2014년 5월 16일(5월 15일)
[19] 최중근, 정성민, 최원석, 김규홍, “환기구가 지하터널에서 열차에 의해 발생하는 압력파에 미치는 영향,” 2014년도 유체공학부문 춘계학술대회, 2014년 5월 15일 – 2014년 5월 16일(5월 15일)
- 국제 학술지 및 학회
- <국외학회>
[1] Kim, J. G., Lee, J. W., Choi, J. K., and Kim, K. H., “Investigation on Characteristics of Plume Induced Flow Separation and Wall Heat Transfer,” 49th AIAA Aerospace Sciences Meeting including the New Horizons Forum and Aerospace Exposition, Orlando, Florida, U.S.A., January 2011.
[2] Choi, J. K. and Kim, K. H., “Effects of nose shape and tunnel cross-sectional area on aerodynamic drag of train traveling in tunnels,” The Seco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Railway Technology: Research, Development and Maintenance, Ajaccio – Corsica, April 2014.
- <국제 학술지>
[1] Choi, J. K. and Kim, K. H., “Effects of nose shape and tunnel cross-sectional area on aerodynamic drag of train traveling in tunnels,” Tunne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 41, 2014, pp. 62-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