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경
김태경
Office) LG전자
E-mail) dukektk@hanmail.net
- 약력
- 현) LG전자
-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박사 (2013.08.)
-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석사 (2008. 02.)
- 연구분야
- 공력 저항
- 튜브 운송
- 논문
- 국내 학술지 및 학회
- <국내학회>
[1] 김태경, 김규홍, “튜브 트레인 시스템의 기술타당성,” 제109주년 철도의날 기념 학술 심포지움, 9월 17일, 서울교육문화회관 거문고홀
[2] 김태경, 김규홍, 권혁빈, “튜브 트레인 공력특성 해석,” 2010년도 한국철도학회 춘계학술대회, 2010년 6월 10일 – 2010년 6월 12일, 창원 컨벤션센터
[3] 이주용, 김태경, 이영빈, 이동호, 김규홍, “엔진룸 하부 배기구 위치 및 크기에 따른 2차원 엔진룸 내부유동 해석,” 2010년 한국유체공학학술대회, 2010년 8월 18일 – 2010년 8월 20일, 부산 해운대 그랜드호텔
[4] 이영빈, 김태경, 김규홍, 이동호, 이준호, 정형석, 장영일, “CO2 저감을 위한 자동차 엔진룸의 개선 방안에 대한 실험적 연구,” 한국자동차공학회 2011 춘계학술대회, 2011년 5월 19일 – 2011년 5월 21일, 제주 라마다프라자제주호텔
[5] 김태경, 이주용, 이영빈, 송기선, 이준호, 이동호, 김규홍, “엔진룸 하부 배기구 위치 및 크기에 따른 3차원 엔진룸 내부유동 해석,” 한국자동차공학회 2011 춘계학술대회, 2011년 5월 19일 – 2011년 5월 21일, 제주 라마다프라자제주호텔
[6] 김태경, 최중근, 권혁빈, 김규홍, “1-3차원 혼합격자를 이용한 장거리 터널 내 고속 운송체 유동해석,” 2011년도 한국철도학회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2011년 10월 20일 – 2011년 10월 22일(10월 20일), 제주 라마다프라자호텔
[7] 최중근, 김태경, 권혁빈, 김규홍, “장거리 터널 내 고속 운송체의 유동 해석을 위한 1-3차원 혼합격자 기법개발,” 2011년도 한국철도학회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2011년 10월 20일 – 2011년 10월 22일(10월 20일), 제주 라마다프라자호텔
[8] 김정현, 김태경, 최중근, 이영빈, 권혁빈, 김규홍, “고속철도 객차 간에서의 Air Blowing을 이용한 유동 제어 및 공력특성에 관한 전산해석 연구,” 한국철도학회 2012년 춘계학술대회, 2012년 5월 17일 – 2012년 5월 19일(5월 18), 전남목포 신안비치호텔
[9] 김태경, 최중근, 김정현, 조준호, 이영빈, 김규홍, 이동호, 김진필, 이준호, “Active Air Flap을 장착한 차량의 주행저항 및 엔진룸 유동해석,” 2012년 한국자동차공학회 부문종합 학술대회, 2012년 5월 31일 – 2012년 6월 2일(5월 31일), 경주 현대호텔
[10] 김태경, 정성민, 최중근, 김규홍, 김진필, 이준용, “세단 형 차량의 주행저항 저감을 위한 공력저감 장치들의 형상 매개변수 연구(1) - 언더커버, 하부 핀,” 2013년 한국자동차공학회 부문종합 학술대회, 2013년 5월 1일 – 2013년 5월 4일(5월 3일), 제주 라마다프라자호텔
[11] 김태경, 정성민, 최중근, 김규홍, 김진필, 김광연, “세단 형 차량의 주행저항 저감을 위한 공력저감 장치들의 형상 매개변수 연구(2) - 사이드 에어 댐,” 2013년 한국자동차공학회 부문종합 학술대회, 2013년 5월 1일 – 2013년 5월 4일(5월 3일), 제주 라마다프라자호텔
[12] 김태경, 정성민, 최중근, 김규홍, 김진필, 이준용, “세단 형 차량의 주행저항 저감을 위한 공력저감 장치들의 형상 매개변수 연구(3) - 하부 디플렉터,” 2013년 한국자동차공학회 부문종합 학술대회, 2013년 5월 1일 – 2013년 5월 4일(5월 3일), 제주 라마다프라자호텔
[13] 정성민, 김태경, 김정현, 이영빈, 최중근, 김규홍, 이준용, “전산해석을 통한 지면모사풍동 개발 선행연구,” 2013년 한국자동차공학회 부문종합 학술대회, 2013년 5월 1일 – 2013년 5월 4일(5월 3일), 제주 라마다프라자호텔
[14] 정성민, 김태경, 안상준, 최중근, 김규홍, 김광연, “주행저항저감을 위한 초저공력차량형상 및 차량공력저감장치를 부착한 차량형상 매개변수 연구,” 2013년 한국자동차공학회 부문종합 학술대회, 2013년 5월 1일 – 2013년 5월 4일(5월 3일), 제주 라마다프라자호텔
[15] 김태경, 정성민, 최중근, 김규홍, 김진필, 김광연, “세단 형 차량의 주행저항 저감을 위한 공력저감 장치들의 형상 매개변수 연구(4) - 리어 디퓨져,” 2013년 대한기계학회 유체공학부문 춘계학술대회, 2013년 5월 9일 – 2013년 5월 10일(5월 10일), 제주대학교 국제교류회관
[16] 김태경, 정성민, 최중근, 김규홍, 김진필, 이준용, “세단 형 차량의 주행저항 저감을 위한 공력저감 장치들의 형상 매개변수 연구(5) - 엑티브 에어 플랩, 언더커버, 하부 핀, 사이드 에어 댐, 하부 디플렉터, 리어디퓨져,” 2013년 대한기계학회 유체공학부문 춘계학술대회, 2013년 5월 9일 – 2013년 5월 10일(5월 10일), 제주대학교 국제교류회관
[17] 최중근, 김태경, 정성민, 김규홍, “대심도 급행철도의 속도 증가와 전두부 형상변화에 따른 공력저항 분석,” 2013년 한국철도학회 춘계학술대회, 2013년 5월 23일 – 2013년 5월 25일(5월 24일), 강원도 용평리조트
- 국제 학술지 및 학회
- <국제 학술지>
[1] Kim, T. K., Kim, K. H., and Kwon, H. B., “Aerodynamic Characteristics of a Tube Train,” Journal of Wind Engineering and Industrial Aerodynamics, Vol. 99, No. 12, 2011, pp. 1187-1196.
[2] Cho, J., Kim, T. K., Kim, K. H., and Yee, K., “Comparative Investigation on the Aerodynamic Effects of Combined Use of Underbody Drag Reduction Devices Applied to Real Sedan,” International Journal of Automotive Technology, Vol. 18, No. 6, 2017, pp. 959-971.